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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구성요소 이해하기

뚱뚱재키 2023.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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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 랭킹순은 네이버에서 정한 여러 항목들을 점수화하여 높은 점수의 상품이 상위에 올라가고 점수대로 상품이 나열됩니다. 항목은 크게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로 나누어지며 이 세 가지를 잘 지키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SEO(Search-Engine Optimization) 란?

검색했을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정보를 최적화 하는것 입니다.

등록한 상품이 검색에 잘 나올 수 있으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 입니다.

 

적합도

고객이 입력한 검색어가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의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정보 중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그리고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 점수를 반영 합니다.

 

◆ 검색어가 여러 카테고리에서 상품이 검색되는 경우에는 검색 알고리즘에서 선호도를 따져 해당 카테고리를 우선 노출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에 등록 하는 것이 중요

 

상품명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 하고 간결하게 작성 합니다.

세부키워드는 5,6개 적당.

 

상품명 작성시 기입 순서

1. 브랜드/제조사

2. 시리즈

3. 모델명 (모델코드)

4. 상품 유형 (형태)

5. 색상 

6. 소재

7. 패키지 내용물 수량

8. 사이즈

9. 성별 나이 표현(남성/영성/유아)

10. 속성(용량, 무게,연식, 호수)

 

상품명 작성시 주의사항

 

1.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굳이 만들어서 작성하지 않는다.

2.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다.

3. 상품명이 짧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

4. 상품명은 단어를 조합하여 키워드를 생성하므로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5.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는 상품명에 넣되 많은 키워드를 넣을 수록 노출에 불리

6. 즉시할인, 선착순, 인기, 신상품 등 홍보성 단어 사용 지양한다.

 

상품 이미지

해당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상품 이미지 저품질 사례

1. 이미지 내에 과도한 텍스/워터마크/도형이 포함된 경우

2. 초점이 흐리거나 확대하지 않아도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3. 배경이 복잡하여 상품 확인이 어려운 이미지

4. 여러 상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경우

 

브랜드/제조사

공식 명칭 사용하고 오타/줄임말, 특수문자 사용을 자제 합니다. 관련 없는 브랜드/제조사 입력시 어뷰징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에 매칭된 상품은 해당 카테고리의 명칭과 관련 키워드를 검색 키워드로 가지게 되며, 상품명에 없더라도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매칭 시 주의사항

1.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이 노출될 기회가 많습니다.

2.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우선적으로 노출하기 때문에 카테고리 선정이 중요합니다.

3. 상품과 관련없는 카테고리 선택 시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속성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다르느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합니다. 필터링 기능 사용 시 검색 결과로 제공되어 노출 기회가 많아집니다. 관련 없는 속성 선택시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속성 작성시 주의사항

1. 속성 입력 정보는 카테고리마다 다릅니다.

2. 속성 정보 입력시 노출 기회가 증가합니다.

3. 허위로 작성시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어뷰즈 필터링 로직보다 경쟁업체의 신고로 인한 패널티가 대부분이며, 판매 정보를 허위 기재하였을 경우에는 보통 판매금지가 됩니다. 정보 변경 후에 재판매가 가능합니다.

고객정보 수집 등 중대한 위반 사유의 경우에 재판매 금지됩니다.

 

태그

태그 사전에 등록된 태그에 대해서만 노출되며 동록된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는 제외됩니다. 네이버에서는 감성 표현 태그 사용을 권장합니다.

 

적합도는 상위 노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기본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절대로 상위 노출이 불가능합니다.

 

인기도

찜수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합니다. 

최근 상품찜의 경우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보여집니다.

 

클릭수

최근 7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된 클릭수를 지수화하여 제공합니다. 상위에 노출되면 자연적으로 클릭수가 올라갑니다.

네이버에서 트래픽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기 때문에 유효성 없는 트래픽 작업은 무의미합니다.

 

판매지수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을 지수화하여 사용합니다.

판매지수를 상위 노출의 가장 기본적이고 비중이 높은 요소힙니다.

즉 구매가 일어나지 않는다며 아무리 클릭수나 찜이 많아도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리뷰수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합니다.

리뷰는 상위노출에도 도움이 되지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다른 판매자와 차별화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신성

상품이 쇼핑 DB에 등록되는 순간 등록일이 부여되고, 이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지수화하여 상품별로 최신성을 부여하여 일시적으로 랭킹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최신성을 받기 위해 상품을 재등록하는 것은 중복상품 등록으로 어뷰즈 행위에 속합니다.(상품을 삭제 후 재등록하는 행위도 포함)

- 같은 사업자로 여러 개의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여러 스토어에 같은 상품을 등록하는 것은 중복상품 등록으로 어뷰징에 해당합니다.

 

신뢰도

 

상품명 SEO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해서는 패널티가 부과되며, 상품명 SEO 상위 노출을 위한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을 경우 노출에 당상한 불이익이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패널티

상품찜, 클릭수, 구매평/판매실적, 상품정보 등에 대한 어뷰징이 발견될 경우 상품 또는 스토어 단위로 패널티 부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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